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과 지식 사이/경제, 시사

ETF 궁금증 해결 - 인버스 ETF의 작동원리

by A Log 2020. 4. 21.

오늘은 ETF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인버스ETF에 대한 추천 글이 아니며, 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공부하는 데 있음을 밝힙니다. 

첫 번째로는 인버스 ETF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ETF의 기본 이야기

ETF는 패시브 펀드의 일종인 인덱스 펀드로 '특정 지수를 쫓아가도록 설계'한 펀드를 의미합니다.

펀드매니저에 의해서 수익률이 결정되는 액티브 펀드와는 달리, 특정 지수를 쫓아서 시장수익률(KOSPI, S&P500 등)과 동일한 수익률을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지수의 흐름에 따라서 ETF가 상장된 가격도 움직이고, 투자자가 수익을 볼려면 시장 역시 상승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로 주식시장이 크게 폭락하면서 KODEX200과 같이 KOSPI를 추종하도록 설계한 ETF에 투자한 분들은 큰 손실을 입게 되었습니다.

코스피와 S&P500 등의 지수는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할지 몰라도 요즘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언제든 하락과 조정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IMF와 서브프라임사태와 같은 경제위기가 언제 발생할지 모릅니다. 이런 하락장에서 수익을 볼 수 있는 ETF는 없을까요?

시장이 하락하면 가격이 상승하는 ETF가 있는데, 바로 오늘 이야기해볼 인버스 ETF입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보는 인버스 ETF

네이버증권 등에서 거래량 상위를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와 함께 나타나는 것이 KODEX인버스, KODEX인버스2X 등의 ETF입니다. 

오늘은 이 인버스 ETF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인버스 ETF는, KOSPI 지수를 추종하는 KODEX200과 같은 상품과 달리 'KOSPI200 선물지수'를 추종합니다.

선물, 선물거래의 사전적 정의는 '미래의 일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을 매매하기로 약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물 거래는 미래의 경기 흐름을 예측하여 거래를 하게됩니다. 


예컨데 사과의 가격이 현재 1개당 500원인데, 사과의 가격이 떨어질 것을 예방해서 "1년 뒤에 사과 400원에 사기로 약속해요"라고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1년 뒤 400원에 사과를 사기로 약속해준 사람은, 1년 뒤 사과가격이 폭등하면 이득을 봅니다. 

반대로 사과 가격이 하락하면 약속한 사람은 손해를 보고 400원에 울며 겨자먹기로 사과를 사주어야합니다.

그러나 사과를 파는 사람은 사과의 값이 하락한 시점에 약속된 400원에 팔 수 있어서 이득이 됩니다. 

즉, 정해지지 않은 미래의 가격으로 거래를 약속하는 것이 선물거래가 됩니다. 


선물시장이 주식시장과 다른 점

주식은 우리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만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파는 것을 공매도라고 하는데, 개인 투자자는 공매도를 할 수 없으니 오늘은 논외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선물거래는 미리 매수를 하지 않아도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이 하락할 것 같으니, 지금 비싼 가격에 미리 팔 것이라 계약을 해야겠다"라고 마음먹으면 선물을 매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흘러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상대적으로 비싸게 팔 수 있으니 이익이 되는 원리입니다.


선물거래에 대한 개념은 상당히 어려워서,, 내용이 이해가 안되신다면 인버스 ETF에 투자하시는 것은 지수하락에 투자하시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알아보기 

직접선물을 거래하는 것보다 ETF가 더 나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직접 선물거래를 할 때에는 증거금 등 생각해야할 것이 많고 복잡하지만, ETF를 통해서 투자하면 보수가 저렴한 편으로 지수와 비슷한 수익률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2X로 된 상품에 투자하실 때는 주의하셔야하는데, 주식이 1%하락하면 2%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주식이 1% 상승하면 인버스2X는 2배로 손실을 보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셔야합니다. 


오늘은 기초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역방향으로 추적하는 인버스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변동성이 심한 장에 기본 원리를 잘 모르시고 ETF나 인버스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신중한 선택으로 성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