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과 지식 사이/경제, 시사

저축 절약의 기본, 통장 쪼개기 (2)

by A Log 2020. 2. 10.

오늘은 지난 글에서 설명하지 못했던 예산을 작성하는 방법 중,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 사람들이 쉽게 다루지 않는 비정기 지출과 본격적인 예산 작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예산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한 달에 돈을 어디에 얼마나 쓰고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합니다. 
따라서 예산을 작성하기 전에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우선적으로 들이는 것이 좋고, 아니면 카드 사용 내역을 보면서 본인의 월 소비를 한 번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한달 소비내역은 제가 앞으로 이야기할 고정 지출, 변동 지출,  비정기 지출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은 위의 3개를 가지고 작성하게 됩니다. 


월 별로 일정한 저축과 지출을 하기 위해서 고정 지출, 변동 지출 2가지로 월 단위 예산을 짜고, 비정기 지출은 연단위로 관리합니다.

비정기 지출의 연단위 관리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 아래의 식을 기억한 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산 = 고정 지출 + 변동 지출 

1. 고정지출 :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
우리는 한 달에 한 번씩 꼬박꼬박 월세나 통신비, 교통비, 보험료 등으로 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돈들은 월 별로 고정적으로 지출되는데, 이를 고정지출이라고 합니다. 
고정지출에 해당하는 돈들은 우리가 숨만 쉬고 있어도 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변동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돈들은 월단위, 연단위로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얼마씩 사용하고 있는지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이 돈들의 합계를 잘 계산해서 월별로 얼마나 필요한지를 생각해서 예산에 포함시키면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가 받은 월 급여에서 고정지출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컨데 저의 경우에는 현재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고 있기 때문의 월세나 공과금 같은 비용은 들지 않고 있고 교통/통신비, 정기구독(넷플릭스 등),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 등으로 고정지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변동 지출 : 매달 약간의 변동을 보이는 돈! 
두 번째로 이야기할 부분은 변동지출입니다. 변동지출은 우리가 매 월 사용하는 돈이긴 하나, 작은 변동을 나타내는 지출들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혼자서 커피를 마시는 경우, 영화를 보는 경우, 친구들과 만나서 술을 한 잔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매월 비슷한 이벤트가 발생하긴 하지만 큰 변동은 나타나지 않고 매월 약간의 편차를 보이는 지출들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돈들은 예산을 작성하게 되면 그 안에서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월 별로 본인의 씀씀이를 파악해서 예산을 작성해두면 되겠습니다. 
변동 지출로 들어갈 수 있는 항목의 경우에는, 식비/ 데이트비용/ 쇼핑/ 문화생활/ 생필품구입/ 미용 등등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고정 지출, 변동 지출 2가지를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렇게 당연한 부분들도 신경쓰지 않고 계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아왔기 때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비정기 지출과 그것의 연단위 관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