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과 지식 사이/경제, 시사

저축 절약의 기본, 통장 쪼개기 (3)

by A Log 2020. 2. 11.

[비정기 지출 통장과 연단위 관리 - 비정기지출의 정기화]

오늘은 비정기 지출과 연단위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우리는 예산을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구성하여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요. 
그러나, 가계부를 오랜기간 써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로 예산을 짜서 1년간 운용을 하면,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 경우에도, 대학생활을 하면서 알바비와 용돈 등을 가지고 가계부를 사용했었는데요. 
매번 예산을 지키는 데에 실패했었습니다,,,,

우리가 예산을 정해서 돈을 쓰려고 하면, 
매달 예산을 지키지 못하게 만드는 녀석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름 휴가기간에 여행을 가게된다거나, 갑자기 노트북을 사야한다거나, 겨울을 맞아 롱패딩을 사야한다거나, 가족 혹은 친구의 생일이 되어서 생일 선물을 해야한다거나 등등 
매 달 발생하지는 않는 이벤트들이지만, 1년에 한두번정도는 발생하는 이러한 이벤트들이 우리가 예산을 지키는 것을 상당히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지출 항목과 돈들을 비정기 지출이라고 합니다. 
비정기지출은 적지 않은 지출을 하게되기 때문에 꼭 신경을 써야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주 혹은 매달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 연 단위로 발생하는 사건들이기 때문에 월간 예산에 포함시켜 관리 하기가 어렵습니다. 
예컨데 우리가 매달 여행을 가는게 아닌 것 처럼요. 

그럼 이러한 돈들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연초에 예산을 짜서 따로 떼어서 관리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자금 200만원 + 겨울/여름 전용 의류비 50만원 + 부모님 및 친구 생일 선물용 50만원 + ,,,,  = 총합 350만원 
이러한 식으로 미리 구성을 해서 하나의 통장을 만들어두고, 특별한 이벤트들(여행, 생일 등등)이 발생할 때마다 이 통장에서 돈을 빼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돈들을 내년을 위해 준비해두려면, 올해 미리미리 조금씩 모아서 하나의 통장을 만들어두는게 좋겠습니다.! 
여행, 친구생일, 계절용 의류 구입 등은 1년에 한번 씩은 꼭 일어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연단위의 예산을 짜서 관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월단위로 보면 비정기적인 지출이 되지만, 연단위로 생각을 바꾸어보면 정기적인 지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것을 비정기지출의 정기화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되면, 돈을 헤프게 쓰기 쉬운 여행이나 계절별 의류 구입 등에서 예산하에서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럼 다시 예산작성과 통장 쪼개기로 돌아와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지출 통장 = 고정지출 + 변동지출 => 월단위 예산
비정기 지출 통장 => 연단위 예산
이 외에 갑자기 경조사가 생기거나 사고가 났을 경우를 대비해 약간의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번의 글을 통해서 월급의 흐름과 통장 쪼개기, 그리고 예산 작성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찌보면 단순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월급 및 지출관리가 저축의 핵심이 되는 만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