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과 지식 사이/경제, 시사

FOMC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나, 금리 동결과 주가 하락

by A Log 2020. 6. 15.

* 본 글은 오건영님이 페이스북에서 6월 11일자에 게시한 글을 참고하고 제 생각을 함께 정리했습니다.


우선 오늘 (6월 15일) 북한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 중국에서의 코로나 바이러스 2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로 코스피는 4%대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에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가 오후 2시부터 급락을 했는데요. 

이 이야기와는 별개로, 지난 10일~11일 FOMC 이후 미국 장이 하락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FOMC가 뭐죠?

FOMC란,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 산하에서 공개시작조장의 수립과 집햅을 담당하는 위원회입니다. 

공개시작조작이라고 하니 어감이 조금 불편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기준 금리를 통해 통화량을 조절하고, 이번과 같은 금융위기 때 자산을 사들이는 양적완화를 진행하는 등 경제, 금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 입니다.

최근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패닉에 빠진 상태에서 FED는 기준금리를 0%대로 대폭 인하하고, 무제한 양적완화를 실시하는 등 경제를 살리기 위해 소위 '토탈케어'를 진행했는데, 지난 10일, 11일 FOMC에서 향후 경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금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경제, 좋아지기 힘들다 

FOMC에서 나온 이야기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경기 회복 좀 오래걸려요~"입니다. 

미국 고용지표의 개선으로 서프라이즈를 맞은 시장은 급등을 하면서 앞으로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 글에서 다룬 바 있고요. 

[경제, 상식과 지식 사이/경제, 시사] - 지난 주 주식시장의 상승과 채권하락의 이유 (오건영님)


일단 미국 고용지표 좋아진 것은 알겠고, 시장 오른 것도 알겠는데, 시장의 참여자들은 이제 이런 걱정을 하게 됩니다.

"경기 이렇게 빨리 좋아져서 금리를 올려버리면 어쩌지? "

시장에는 이런 일부의 불안한 움직임이 나타났었는데요. 6월 FOMC에서의 금리 인상 확률이 10%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FOMC에서는 이러한 약속을 해주었습니다.


"2022년까지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 양적완화도 유지하겠다."


이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은 금리 인상에 대한 걱정이 확 사라지고, 앞으로 몇 년간은 금리가 계속 제로금리로 가겠구나! 라고 안심(?)을 하게 됩니다. 

즉, 앞으로의 기준금리에 대한 방향을 확실하게 정해준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경기 회복의 가능성이 어렵다는 의미로 생각한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또 한 가지, 양적완화에 대한 수준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는데요. 


"머리 꼭대기부터 달러를 붓기 시작해서 발 끝까지 돈이 흐르게 하는 행위"가 양적완화라고 한다면, 이제 그 수준을 조금 줄여가거나, 현 수준을 유지하겠다라고 했으니, "이제 발 끝까지는 돈 안오겠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시장이 만약 추가적인 양적완화를 기대했다면, 다소 실망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소형주 지수를 나타내는 러셀2000은 고용 서프라이즈가 터지기 직전 수치로 내려왔고, 나스닥 선물은 1만을 찍게됩니다.(소위 만스닥)


아직 조금 불안한 게

현재까지 돈이 풀리는 양을 보고 있으면 소위 나스닥 대표 기술주라고 하는 FAANG에만 돈이 쏠릴 가능성이 큽니다.
안정적인 쪽으로만 돈이 쏠리게 되는 것이죠.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부분과 아직은 돈이 더욱 흘러줘야하는 공간에 돈이 흐르지 않고 안정적인, 대표적인 녀석들에게만 돈이 쏠리고 실물 경기가 회복되려면 아직 한 참 남았고, 시장은 약한 모습을 보이고 11일 이후 3% 폭락을 맞이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VIX지수를 함께 보시면 시장의 예민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X 지수란 S&P 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인데, 쉽게 생각하면 값이 클수록 변동성이 크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코로나로 주식시장이 크게 폭락한 3월 20일에 VIX는 고점을 찍고, 그 이후로 점차 낮아지는 듯 하더니 FOMC에서 금리 인상의 여지를 차단한 이후로 다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월로 가까이 가보면 어떻게 될까요?


6월 초만 하더라도 30 이하를 유지하던 VIX 지수가 FOMC 이후 크게 변동하며 현재 41.54의 값을 갖고 있습니다.

향후 실물 경기과 바이러스, 그리고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주린이들(?)이 쉽게 참여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 글도 시장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이나 방명록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댓글